1. 《인형의 집》저자 입센의 삶과 작품세계
《인형의 집》의 저자인 입센은 텔레마르크주(州) 시엔 출생으로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8세 때 집이 파산하여 15세까지 약방의 도제로 일하였다. 그는 독학으로 대학 진학을 위한 수험준비를 하는 한편, 신문에 풍자적인 만화와 시를 기고하였
인형이 있다면 어떤 기분일까?
오늘 본 페이퍼에서 다루게 될 입센의 ≪인형의 집≫을 읽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노라를 보면서 어릴 적 가지고 놀던 바비 인형을 떠올릴 것이다. 남편인 헬메르에게는 언제나 예쁘고, 아름다운 인형인 노라. 가정과 세 아이, 남편이 만들어 놓은 고정된 틀 속에서만
연극에서의 사실주의
무대가 사실적이며 과학적인 양상을 띰
동시대의 인물이 주인공
일상용어를 무대에 도입
논리적인 인과관계에 따라 전개(well-made play)
현실의 외적 단면만을 드러낼 뿐,인간의 심리를 파헤치는 데는 미흡함
줄거리(계속)
아내의 비밀을 전혀 모르는 남편은
은행장 취임을
노라이즘이란?
노라이즘 (Noraism)[명사] [입센의 희곡 '인형의 집'의 여주인공 '노라'에서 유래된 말로] 인습(因襲)에 반항하고 인간으로서의 여성의 지위를 확립하려고 하는 주의.
인형의 집 줄거리
1막
노라는 남편 헬메르가 은행장이 되자 기뻐한다. 이제는 돈 걱정을 하지 않고 여유를 가질 수 있기
인형의 집>은 노르웨이의 극작가 입센의 3막 희곡으로 1879년에 쓰여졌으며, 그 해에 코펜하겐 왕립극장에서 초연되어 작가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떨치게 한 사회극의 대표적 작품이다. 그의 전 작품의 성격과 발전을 보면 낭만적, 사회적, 신비적 세 가지의 특징과 단계를 밟고 있다. 이 작품이 바로 사회
근대극
희곡은 시민사회의 형성기인 18세기, 비극과 희극의 고전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게 됨.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낭만주의 발달, 19세기 후반에는 낭만주의의 부자연스러움을 반대한 사실주의 발달.
근대극은 당시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의 문제나 부패를 묘사하는
1. 《인형의 집》 작품개관 및 작가소개
《인형의 집》의 저자 입센은 노르웨이가 자랑하는 19세기 극작가이다. 이 작품은 1879년 독일에서 쓰여진 3막극으로서 코펜하겐 왕립극장에서 공연되었다. 그리고 입센의 희곡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사회의 허위와 부조리를 예리하게 파헤치는
1. 서론
노르웨이 극작가인 헨릭 입센의 ‘인형의 집’은 1879년 쓰여진 희곡으로, 전통적인 여성의 틀에 갇혀 살던 주인공 ‘노라’가 좋은 어머니, 좋은 아내로서의 삶을 버리고 인간으로서의 삶을 찾기 위해 떠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때문에 현재까지 근대적 여성상을 제시한 페
Ⅱ. 인형의 집을 나와서
1. 「인형의 집을 나와서」의 의미
「인형의 집을 나와서」는 1933년 5월 27일부터 11월 14일까지 『조선일보』에 연재되었다. 입센(Henrik Ibsen, 1828~1906)의『인형의 집』의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 연재 당시 ‘노라의 후일담’이라는 부제가 달려 있었다. 「인형의 집
인형의 집』의 분석 하여 이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특징과 주제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의 커다란 영향이 우리나라에 수용된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가 : 헨릭 입센 (Henrik Ibsen, 1828.3.20~1906.5.23)
(1) 작가 소개
19세기 중엽에 발달한 근대 시민비극을 완성시킴과 동시에 현